데이터보안

"이 데이터 어디저장해뒀지?"

거미손 노랑이 2009. 5. 15. 13:16

"아... 이파일 어디놔뒀지??? 파일이름이 기억이 안나서 못찾겠네"

업무문서에 다운로드한 영화, 음악, 갖가지 사진자료들… 바탕화면에도 있고 Download폴더에도 있고 이곳저곳 이름도 뒤죽박죽, 찾아보려고 하면 이름을 무엇으로 저장했는지 기억조차 가물가물...데이터 정리가 되질 않아 도대체가 원할때 꺼내쓰려면 찾기가 힘들다.

이름은생각나는대로 저장해놓고 다운로드 하다보니 이폴더 저폴더에 저장되어있었고, 나름대로 분류한 데이터인데도 한눈에 알아보기 힘들었다.
그래서 이것저것 시도해본 결과!! 데이터를 쉽게 정리하는 방법을 찾을수 있었다.

평소 데이터의 이름을 생각나는데로 기록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역시도 저장할 때 통일성 없이 연관된 단어로 저장해버린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알아보기도 힘들고 데이터가 쌓이면 찾기도 더더욱 힘들어지는데다 보기편하게 정렬시키기도 데이터정리하기도 어려웠다. 아래의 방법대로 하면 데이터 정리가 좀더 편리하게 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든다.

첫번째 - 데이터 이름의 통일을 위해 날짜와 주제를 표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적인 데이터를 저장할때는 이부분만 지켜준다면 데이터를 한눈에 알아보기도 쉽고 한곳에만 저장을 해도 정렬이 쉽게 되기 때문에 주제별로 데이터분류하기가 쉬워진다.
예를 들어 2009년 02월 22일에 다운로드받은 영화 스피드라면 090222_영화_스피드.avi 이런식으로 기입한다면 날짜별로 정렬되고 주제별로 정렬되어 보다 데이터분류하기가 쉬워진다.
 
하지만…
데이터양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그 분류작업을 따로 하기란, 일을 두번하는게 되고 시간이 여간드는게 아니다. 이를 방지하기위해 저장할 때 폴더까지 분류를 하여 저장하여두면 더더욱 데이터정리가 수월해진다.
 

두번째 - 데이터를 쉽게 찾기 위해 폴더를 분류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사나 업무에 관한 데이터라면 시간에 따른 데이터분류를 하는게 가장 좋을텐데 그예로는 크게 년도,월,일의 폴더로 나누고 각 일짜의 폴더 하위로 각 주제들의 폴더를 만들어준다면 쉽게 찾아볼수 있고 검색하기가 수월해진다. 언제 무슨날짜에 무슨업무를 했는지 그런것들이 쉽게 검색되니 말이다.
- 폴더는 각자의 취향에 따라 정리 -
업무적인 내용의 데이터가 아니라면 파일명에 날짜나 주제 제목이 기록되어있으므로 각자의 스타일에 따라 만들면 된다. 폴더를 많이 만들기 싫다면 주제별로 폴더를 만들고 그날그날에 따라 무엇을 저장했는지 구분하고 싶다면 년 월 일 의 폴더를 나눈후 주제폴더를 만들어 저장하면 데이터 정리가 깔끔하게 마무리 된다.

자~ 이제 이렇게 저장한 데이터들은 윈도우 탐색기의 검색에서 년도별 월별 일자 , 주제별로 검색하면 파일들이 날짜별로 정렬되어 일관성있게  나오므로 검색이 수월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