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KDSK
동료 개발자분이 얼마 전에 새로 구입하여 Windows XP를 설치해서 쓰고 계신 노트북 컴퓨터가 아침부터 말썽입니다. 몇번씩 껐다켰다를 반복하는데, 그때마다 "사용자 프로필을 로드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부팅이 매우 오래 걸리고, 부팅이 되어서도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필시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에 문제가 생겼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안전모드(명령 프롬프트)로 재부팅을 하고서 CHKDSK를 실행해보니, 역시 인덱스에 오류가 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오류를 수정하기 위해 f 옵션을 붙여서 다시 한번 수행합니다.
현재 사용중인 디스크에 대해서는 오류 수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다음 번 부팅할 때에 수정하겠느냐는 질문이 나오는데, y로 답을 하고 나서,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다시 부팅을 하면서 CHKDSK가 먼저 수행되면서 오류를 수정하고 나서 Windows가 기동됩니다. 문제 해결^_^
CHKDSK에 대해서는 http://www.datarecovery.pe.kr/entry/090610_1를 참고하세요.
다른 풀이
비슷한 문제에 대한 다른 풀이도 있습니다. Daum 지식에서 검색해볼까요.
재설치해야된다,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한다는 답변이 눈에 띕니다. 물론 틀린 답은 아니지만, 애초에 프로필이 왜 손상되었는지를 따져보는 것이 먼저입니다.
제 동료의 경우에는 지난 주말에 시스템이 부팅되려는 찰나에 노트북의 전원 단추를 눌러서 강제로 꺼버렸다고 합니다. 아마 하드 디스크에서 사용자 프로필이 저장된 부분을 접근하고 있을 때 시스템이 갑자기 종료되었던 것이겠지요.
세상 일들이 다 그렇듯, 컴퓨터에 문제가 있을 때에는 섣불리 손을 대기 전에, 왜 그런 일이 생겼는지를 한번쯤 생각해 볼 일입니다.
'지난자료 > 컴퓨터수리 및 데이터복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드 데이터 복구는 전문 하드디스크 복구업체에 맡기세요 (0) | 2013.12.26 |
---|---|
데이터를 영구삭제하는 방법과 영구삭제된 데이터의 복구 (0) | 2013.03.13 |
전쟁이 난다면 우리 회사는? (0) | 2010.05.31 |
데이터복구의 이해를 돕기위한 글 (데이터복구상식) (0) | 2010.05.10 |
하드디스크 헤드의 동작에 대한 이해 (0) | 2010.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