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자료/디지털포렌식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결과의 법적 증거능력

알 수 없는 사용자 2016. 3. 18. 08:30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는 카카오톡이라고 보입니다.


그렇다면 많은 정보들이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통해 오고 갈 수밖에 없습니다.


예전에는 통화내역이나 문자 등이 법적인 증거자료로 많이 이용됐다면 이제는 카카오톡이나 다른 메신저의 대화내용이 법적 증거자료로 많이 이용됩니다.


이러한 부문을 디지털포렌식이라고 합니다.

디지털포렌식

보통은 민사 사건에서는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캡쳐한 후 출력해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형사사건에서는 검찰 또는 경찰이 스마트폰 증거 수집 툴을 이용하여 획득한 자료가 이용되구요.

모바일탐정

아무래도 스마트폰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결과를 법적 증거로 이용하는 곳은 민사사건 쪽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민사사건은 특성상 보통 소송의 상대가 존재하게 되구요.

분석완료

과연 스마트폰 복구업체에서 작업한 카카오톡 대화내용의 복구 결과가 법적으로 증거자료가 될 수 있을까요?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결과


결론부터 보면 법적증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물론 메모리의 덤프 이미지 파일도 있어야 합니다.

이미지덤프

복구업체에서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복구하면 다시 스마트폰에 데이터를 넣어서 드리는 것이 아니라 엑셀파일 형태로 받게 됩니다.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이러한 엑셀 파일의 필요한 부분만 출력하여 법원에 제출할 경우 법적으로 증거가 되는냐는 의문입니다.


만약 소송 상대방이 편집이나 위조의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럴 경우에는 복구업체에서 정식으로 출력되고 직접 날인한 감정서를 제출하여 법적 증거능력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감정서

형사사건처럼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다면 데이터의 수집부터 분석, 감정서 작성까지 일관성 있게 작업도 가능합니다.


데이터획득

데이터추출, 이미지덤프, 분석, 원복 등의 과정을 거칩니다.

스마트폰원복


하지만 아직까지는 이렇게 엄격하게 진행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결국 어떠한 경우든 스마트폰을 꺼놓고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고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면 전문가와 상의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