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자료/컴퓨터수리 및 데이터복구

고장난 외장 하드복구를 통한 개발도면 데이터복구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8. 10. 11:12

디지털 포렌식을 위한 고장난 외장 하드복구 - 개발도면에 대한 데이터복구



A사는 전문PCB 회사로 PCB설계부서에서 일하던 직원이 퇴사하면서 악의적으로 사용하던 외장하드를 떨어뜨려 고장나게 되었습니다.

<외장하드로 쓰던 3.5" 하드디스크>


A사는 개발중이던 PCB도면 자료가 모두 해당 외장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었기 때문에 중요한개발도면이 모두 손실되어 재작업해야 하는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하드디스크 후면>


우선 필요한 개발도면 데이터복구를 위하여 외장하드케이스를 분리하여 하드디스크를 꺼내 보았습니다. 외관상으로는 특별한 손상은 없어 보였습니다.

하지만 하드디스크에 충격이 가해졌을 경우에는 하드디스크 안의 디스크(플래터)가 깨졌을 수도 있고 헤드가 고장날수도 있으며, 메인보드가 고장날 수도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내부구조>


하드디스크를 분해하여 확인해 본 결과 다행히 메인보드가 고장난 상태였습니다.

만약 디스크가 깨지거나 했으면 데이터복구가 불가하거나 극히 일부만 복구될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종류별로 중고하드를 보관하고 있어서 다른 중고하드의 메인보드로 교체한 결과 하드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었습니다.

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하여 즉시 이미지카피를 하여 원본의 사본을 만드는 작업을 하고 원본은 안전하게 보관조치했습니다.

사본에서 데이터복구 작업을 통하여 필요한 고장난 외장하드의 개발도면 등의 파일을 모두 복구할 수 있었습니다.

작업 완료 후 원본 외장하드디스크 및 사본디스크, 복구된 데이터등을 모두 A사에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A사는 외장 하드디스크의 중요도를 감안하여 본건을 디지털포렌식 자료로 퇴사한 직원에 대한 형사 고소도 가능한 상태였으나, 결과적으로 피해가 크지 않아 용서해 주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서 모두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건처럼 고장난 경우라도 컴퓨터 데이터복구, 고장난 외장 하드복구, SSD 디스크복구, USB 복구, SD카드복구, NAS복구, 서버복구 등의 데이터복구 작업을 통하여 디지털포렌식 증거자료를 확보할 수 있으며, 필요한 데이터도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