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소프트웨어 소유 비용을 아끼자

거미손 노랑이 2010. 5. 24. 20:07

컴퓨터의 성능이 날로 발전하다보니 하드웨어의 가격은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졌습니다. 시스템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하드웨어의 구입 비용이 낮아진 만큼, 이제는 하드웨어를 구입하는 비용만 따지기 보다는 시스템을 운영하는데 들어가는 총소유비용을 고려하는 것이 추세입니다.

소프트웨어의 총소유비용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불법 소프트웨어의 사용은 눈앞의 비용을 줄여줄지는 모르지만, 기업 및 개인의 도덕성을 떨어뜨리고 맬웨어 감염과 법적 분쟁의 위험을 가져오는 등 생산성을 악화시킵니다. 그러므로 꼭 필요한 상용제품은 정당한 라이선스를 취득하여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참고로, 개인사용자를 위해 무료로 배포하는 제품 중에는 기업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것들도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시기 전에 사용권 계약을 잘 읽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법소프트웨어 자가진단

2. 꼭 필요한 만큼만 사용합니다.

소프트웨어 제품을 살펴보면 기능이나 사용규모에 따라 차등을 두어 가격을 매기고 있습니다. 굳이 필요로 하지 않는 기능을 갖춘 제품을 구태여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잘 살펴보고 꼭 필요한 만큼만 구입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문서를 읽기만 하고 작성하지는 않는다면 한글 뷰어어도비 리더와 같은 문서 읽기 전용 프리웨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3. 가지고 있는 제품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노트북을 구입하면 Windows Vista 또는 Windows 7과 같은 최신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하기 편리하다고 해서 Windows XP를 다시 설치하는 것은 재고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컴오피스, 오픈오피스 등의 제품은 MS 오피스 문서와의 호환 기능을 제공하므로 비슷한 제품 구입에 중복으로 투자하시기보다는 한 가지 제품만 사용하는 것을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4. 오픈 소스, 프리 웨어를 애용합니다.

오픈 소스로 개발하는 공개 소프트웨어 중에는 프리 웨어가 많습니다. 소프트웨어마다 라이선스 조항에 차이는 있지만, 이러한 제품들은 대체로 상용으로 사용하여도 문제가 없는 것들이 많습니다. 단, 익숙하지 않은 소프트웨어를 익히고, 기업 환경에 맞게 활용하는데에 추가적인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구입 비용을 아끼려다 되려 인건비를 더 지출하는 수가 생길 수 있으니 도입하시기 전에 잘 따져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운영체제: CentOS, Ubuntu
오피스 프로그램: 오픈오피스, 구글 문서도구
압축 프로그램: 7-Zip, 빵집
이미지 편집도구: Gimp
FTP 전송 프로그램: FileZilla
프로그램 개발도구(문서 편집 기능): Eclipse

5. 다른 저렴한 제품을 찾아봅니다.

데이터베이스 개발도구인 Toad는 상당히 비싼 제품입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AquaFold를 사용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6.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제품을 여러 개 구입하면 단가를 낮추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를 전체적으로 조사하신 후에 필요한 수량을 한번에 구입하시면 구입 단가를 낮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사용하던 라이선스가 있다면 업그레이드 비용만 지불하고 구입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외에 경쟁사 제품 보상판매와 같은 할인 정책이나, 다나와 등의 가격비교 사이트를 활용하여 좀 더 좋은 조건으로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하드웨어와 함께 구매하는 DSP 버전을 별도 구매하여 설치하는 것은 라이선스 위반이라는 점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 운영체제 재설치는 꼭 필요할 때에만 합니다.

운영체제를 재설치하는 도중에는 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어렵습니다. 기존의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백업하지 않았을 경우는 말할 것도 없고, 백업을 받아두었다 하더라도 운영체제 재설치 후 한동안은 생산성이 떨어지는 경험을 한번쯤 갖고 계실 것입니다. 컴퓨터가 조금 느려졌다고 해서 금세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는 것이 과연 이익인지 한번쯤 생각해 볼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