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최근 스마트폰복구를 하다보면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다 필요 없는 사진 한장을 삭제하려다 실수로 폴더 전체를 삭제하여 사진복구를 의뢰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여러분도 사진을 삭제할 때는 한장인지, 폴더인지 확실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순간의 실수로 몇 개월 또는 몇 년의 소중한 기억인 사진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수로 사진 관련 폴더 전체를 삭제했을 경우에는 중요도에 따라 다르게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이 없어도 되는지, 그냥 직접 복구해 보고 없으면 포기할 건지, 아니면 복구업체에 의뢰해서라도 사진복구를 할 것인지요.


첫번째, 별로 중요한 사진이 없거나 컴퓨터 등에 백업해둔 경우에는 별 문제가 없을 겁니다.

이럴때는 쿨하게 삭제된 사진을 무시하고 하시던 일을 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가장 많은 경우이겠지만 사진이 삭제됐다고 무시하기도 어렵고 스마트폰 전문 복구업체에 맡겨서 시간과 비용을 들이기도 아까운 경우입니다.

이때는 스마트폰에서 본인이 직접 사진을 복구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엄밀하게 말하면 사진복구는 아니고 안보이던 사진을 찾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우선 썸네일을 찾아 보겠습니다.

썸네일은 엄지손톱이라는 뜻으로 사진파일의 경우 엄지손톱만한 썸네일파일을 만들어서 미리보여주기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임시파일입니다.

따라서 화질도 떨어지고 임시파일이기 때문에 100% 존재를 장담할 수 없습니다.


기본 어플 중에 내파일 또는 탐색기 등의 파일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내파일등의 "설정"에 들어가면 그림과 같이 "숨겨진 파일보기"를 체크해줍니다.


그리고 "이미지"가 아니라 "전체"를 선택해줍니다.


그림과 같이 "DCIM" 폴데에 밑의 ".thumbnails"라는 폴더를 복사하여 외장메모리에 저장하고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face" 폴더에 저장된 임시 사진 파일을 찾아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그림과 같은 ".face" 폴더를 복사하여 외장메모리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폴더의 파일은 확장자가 없어서 확인 하실 수가 없을 겁니다.

컴퓨터에서 확장자를 JPG로 바꾸시면 사진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연결프로그램 설정을 사진을 볼 수 있는 이미지뷰어로 바꾸셔도 됩니다.

이 사진은 원래 사진은 아니며 인물사진 등의 얼굴을 썸네일로 저장한 임시파일입니다.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이정도만 해도 어느정도 흔적은 찾았다고 볼 수 있겠지요.


마지막으로 사진 관련폴더 전체삭제를 했는데 중요한 데이터가 많고 어느정도 비용과 시간을 들이더라도 꼭 찾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삭제하자마자 휴대폰을 꺼놓고 즉시 스마트폰 복구 전문업체에 사진복구를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전문업체에 의뢰하더라도 지워진 사진 전체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스마트폰의 종류, 안드로이드버전, 설치된 어플, 메모리사용량, 삭제후 휴대폰사용량 등 여러가지가 변수로 작용하게 됩니다.

최적의 상태에서는 많은 사진을 복구할 수도 있지만, 최악의 경우에는 썸네일도 복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 사진복구 직접 하기 방법을 알아 봤는데요.

여러분의 소중한 추억인 사진을 관리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디로그포렌식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