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데이터 복구회사 선정방법


데이터복구 역사에서 언급한 것처럼 국내에도 이미 100여개업체 정도가 데이터복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복구를 전문으로 한다고 모토를 내거는 회사에서 부터 컴퓨터수리나 IT관련 사업을 병행하는 회사, 복구솔루션 판매회사에서 하는 복구서비스까지 다양한 회사들이  있습니다.

필자도 오래전 느껴본 경험이지만 데이터가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주 기분 나쁜 일입니다. 데이터가 날아간 후 덜컥 내려 앉은 가슴을 진정시키고 몇 가지의 확인 작업을 거친 후 데이터를 사용 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긴 한숨은 쉬게 됩니다. 그러다 마음을 진정시키고 가장 처음에 하는 일이 복구관련 정보를 찾게 되는 일인데 개인이 복구를 직접 하려고 시도 할 수도 있지만 복구업체에 위탁하는 경우가 더 많을 것 입니다.

이때 "어떤 복구업체에 의뢰할 것인가"가 고민이 될 것 입니다. 한국사람의 특성상 검색시 가장 상위에 나오는 결과를 클릭하고 전화를 하게 될 확률이 높은데... “과연 적절한 업체에 의뢰를 하는 것일까” 의심이 들지 않으세요?  
데이터 복구에 관한 정보를 포스팅 하면서 일반인에게는 데이터복구의 개념과 함께 실제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했습니다. 지금부터 복구업체 근무경험이 있는 필자가 데이터복구업체 선정 가이드라인에 대해 설명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복구업체선정을 위한 5가지 가이드라인


개인마다 기준은 다양 하지겠지만 여기서는 5가지만으로 체크 기준을 설명하겠습니다,

1. 기술력은 확실 한가

복구업체 선정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복구를 하기 위해 의뢰하는 것이니 복구회사의 기술력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과거에는 복구 기술이 보안처럼 다루어져서 기술력이 모자란 서비스 업체가 많았는데 근래에는 복구업체에서 많은 인원이 퇴직이나 창업, 이직으로 기술의 평준화가 되어가는 시점입니다.

신기술이나 장비에 투자를 하는 업체와 하지 않는 업체는 기술력이 최근의 복구 트렌드나 최근 모델의 경우 확실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과거에 한국의 복구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이라고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여건상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한국에서 형성되는 복구가격으로는 투자가 쉽지 않은 것이 이유가 됩니다.

2, 복구에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되는가

복구시간은 논리적인 문제라면 용량이 크더라도 대부분 하루 내외로 처리가 가능하며 업체마다 비슷합니다. 그러므로 물리적인 문제에 대한 복구시간은 조건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먼저 자제 보유에 대한 문제, 보유모델의 펌웨어, 특성 등을 알고 있는지, 해당 모델군 복구경험 유무, 엔지니어의 보유기술, 메인 엔지니어의 경력 등에 따라 많은 시간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또 접수처와 작업을 하는 곳이 다른 경우, 툭히 지방에 공장을 두고 분해조립 작업을 한곳에서 처리하는 회사의 경우에도 운송시간으로 시간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3. 복구 비용은 적정 한가

국내는 복구전문업체의 경우 논리증상은 대부분 동일한 비용을 받고 있지만 물리적인 경우에는 용량에 따라 적게는 5만원에서 많게는 20만원 이상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가끔 비용에 민감한 분들이 차이가 나는 부분을 인정하지 못해 좋지 않은 말들이 인터넷에서 오가는 글들을 보곤 합니다만 전문인력에 전문시설을 보유한 경우라면 차이가 날수 있는 부분입니다.

4. 보안은 철저하게 하고 있나?

한국의 복구시장을 보면 중요한 데이터를 복구하면서 보안에 신경을 쓰지 않는 다는 점이 아이러니한 부분인데 국내의 복구 업체들이 가장 취약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프로세스상에서 어떻게 보안을 적용해서 고객의 데이터를 보호한다는 광고는 거의 볼 수가 없습니다. 미국이나 일본을 보면 요금플랜을 나누어 보안플랜으로 별도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면서 시큐리티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보안 유출사고에 대해서는 가깝게 배우 진관희사건, 신정아 누드 사건등 사생활에서 기술문서 유출까지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실 것 입니다. 중요한 데이터를 복구하는 것이니 보안도 그만큼 철저해야 하겠습니다. 보안각서 발행이 되는지도 꼼꼼하게 체크해 보세요

5. 믿을만한 회사 일까

복구서비스를 하다 보면 절차상의 문제나 고지사항에 대한 문제로 트러블이 발생하기도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국내에서 가장 서비스를 잘 하는 삼성서비스에서도 빈번하게 트러블이 발생합니다. 서비스룰 받으러 가서 기분이 상하고 복구도 못하는 경우라면 최악이겠지요.

이런 사소한 문제에서 보안유출, 화재 도난 등의 사고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건실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설마 그런 일이 일어날까 생각하시겠지만 설마 하면서 자신의 데이터도 날아갔다는 사실 한번 더 생각해 볼 문제 입니다.


정리 하면서


데이터복구를 의뢰하면서 고려해야 될 사항으로 무엇이 중요한지는 개인마다 다를 것 입니다. 물론 좋은 업체는 가까이 있으면서 가격도 싸고 기술력도 좋고 보안도 확실한 업체가 좋겠지만 국내의 복구시장 사정으로는 취약한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기술, 스피드, 비용, 보안, 서비스수준까지 각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우선 순위로 해서 잘 체크하고 의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Posted by 취미와 밥벌이 MobileDetective

댓글을 달아 주세요